2020.7.1 수 13:23
> 뉴스 > 조계사뉴스 > 영상
     
조계사 일요법회 평상스님 법문(2020.5.3)
2020년 05월 03일 (일) [조회수 : 55]

조계사 일요법회(2020.5.3)
평상 스님(무주 백련사 회수) 법문

​이번에 이런 사태를 겪어 보면 우리 스스로가 얼마나 무능한가 느껴지지요?
반면에 이런 엄청 난 일을 닥쳤을 때 현장에서 열심히 봉사하는 뛰어난 분들이 있잖아요. 의사분들 그 분야의 전문가들 그분들이 평소에 그러한 능력을 익혀놨기에 이렇게 유사시에 인류를 위해서 실력 발휘를 하시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유사시에 어떤 일이든 앞장서서 뛰어 들어가 모든 이들을 위해서 이렇게 헌신할 기회가 있습니다. 그런데 평소에 그런 능력이 갖추어있지 않으면 이런 일들이 생겨도 우두커니 가만히 할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꾸준히 적어도 이 세상에 사람의 한사람으로 태어난 나 자신은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유익한 그 어떤 일 한가지라도 최선을 다해서 노력해서 내 것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필요할 때 유사시에 모두에게 회향하리라. 노력을 수행해야 합니다.

능력이 많아서 그 능력으로 모든 이들에게 이롭게 행해지는 것이 보살행입니다. 그래서 보살행을 하기 위해서 부처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삶으로 이야기하면은 나중에 위기가 닥쳤을 때 이번과 같이, 그런 일을 하기 위해서 나는 평소에 내가 익히고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이게 우리의 삶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수행이고 그것이 우리의 삶의 목표입니다.
극락세계도 분명히 이 안 있습니다. 우리 삶 속에 우리 공간 속에 있습니다. 어떤 하루에 어떤 순간에 나에게 최고의 극락이고, 이 똑같은 공간에서, 어떤 시간은 나에게 정말 지옥과도 같은 고뇌의 시간이고, 그렇지 않을까요. 그러니 내가 살고 있는 내 중심의 공간이 나는 극락으로 만들어 살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그렇게 극락으로 사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너무나 대단합니다. 이 한마음으로 충분히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잘 이겨 냅시다.

글과 사진 : 조계사 master@jogyesa.kr
글과 사진 : 조계사의 다른기사 보기  
ⓒ 미디어조계사(http://news.jogyes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조계사뉴스
단오재 화기애애(和氣愛愛)’ 봉행
생전예수재 회향식 봉행
생전예수재 입재식 봉행
문화
방송
조계사 정초7일기도회향 원행스님 ...
조계사 정초7일기도입재 지현스님 ...
조계사 일요법회 진우스님 법문(2...
기획칼럼
사회복지전법팀 활동 10년을 넘기며
보살(11)
남전스님의 새로운 신행이야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144)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 Tel 02-768-8600 Fax 02-720-2299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수용
Copyright 2010 미디어조계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