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7.1 수 13:23
> 뉴스 > 조계사뉴스 > 법회행사
     
불기 2564년 부처님 오신 날 법요식 봉행
2020년 05월 30일 (토) [조회수 : 526]
   
▲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5월30일 대웅전 앞마당에서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이 봉행됐다.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5월30일 대웅전 앞마당에서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이 봉행됐다. 코로나19로 인해 한 달 늦은 윤사월 초파일 열린 이날 법요식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조계종 진제 종정예하, 원로회의 의장 세민스님, 총무원장 원행스님, 주지 지현스님을 비롯한 최소 인원이 참석했다.

법요식은 청의동자와 홍의동녀가 도량을 청정하게 하고 장엄하는 도량결계를 시작으로 육법공양, 북과 종을 울리는 명고와 명종, 증명법사 등단, 삼귀의, 반야심경, 관불, 마정수기, 찬불가, 헌촉, 헌향, 헌다, 헌화, 축원, 불자대상 시상, 봉축사 등으로 진행됐다.

   
▲ 봉축 법어를 내리는 진제 종정예하

조계종 진제 종정예하는 봉축법어를 통해 “어두울수록 등불을 찾듯이 혼탁의 시대일수록 부처님께서 사바세계에 오신 참뜻을 알아야 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코로나 질병은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와 환경오염, 극단의 이기심과 탐욕의 결과”라고 설했다. 이어 “인류의 화합과 공생의 연등을 키자”며 “이웃을 위하는 마음으로 대광명의 연등을 키자”고 법어를 내렸다.

   
▲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봉축사를 발표하고 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봉축사에서 “전국 많은 사찰과 단체가 방역을 위해 애쓰는 의료인과 보살핌이 필요한 이웃에게 지원의 손길을 베풀고 있다”며 “코로나 극복을 위해 애쓰는 정부와 국민들에게도 고마움을 전한다”고 했다.

이어 “이미 우리는 날마다 부처님오신날이고 언제나 자비로운 마음이 꽆피는 세상을 가꾸고 있다”며 “백만원력 보살이 곳곳에서 제각각 자신의 색과 향기로 부처님 법을 꽃피우는 화엄불국토를 만들어가자”고 기원했다.

불법 홍포와 불교 발전에 이바지한 불자들 공로를 치하하는 ‘불자대상’에 강창일 국회 정각회장, 문명대 동국대 명예교수, 허재 전 남자농구 국가대표팀 감독(아들 허웅 대리 수상), 동국대 경주병원 등이 수상했다.

이날 특별히 천주교 김희중 대주교,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송범주 천도교 교령, 손진우 유교 성균관장 등 이웃 종교계 뿐 아니라 문중원 기수의 유가족,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조합원 등 종단이 함께 보듬어 온 이웃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이낙연, 이원욱, 이종배, 김영주, 박영순, 이수진, 조명희, 이용 등 국회의원도 대거 참석했다. 김거성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정재숙 문화재청장, 손창동 공무원불자연합회 회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협조하며 자리를 지켰다.
 

 

   
 
   
 
   
 
글과 사진 : 조계사 master@jogyesa.kr
글과 사진 : 조계사의 다른기사 보기  
ⓒ 미디어조계사(http://news.jogyesa.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조계사뉴스
단오재 화기애애(和氣愛愛)’ 봉행
생전예수재 회향식 봉행
생전예수재 입재식 봉행
문화
방송
조계사 정초7일기도회향 원행스님 ...
조계사 정초7일기도입재 지현스님 ...
조계사 일요법회 진우스님 법문(2...
기획칼럼
사회복지전법팀 활동 10년을 넘기며
보살(11)
남전스님의 새로운 신행이야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144) 서울시 종로구 우정국로 55 | Tel 02-768-8600 Fax 02-720-2299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수용
Copyright 2010 미디어조계사. All rights reserved.